참회
참회는 알라(하나님)께로 돌아감을 뜻합니다.
자신이 이전에 지었던 죄를 다시는 반복하지 않고
하나님 앞에서 경건한 마음으로 그분께로 돌아가는 것이 참회입니다.
무슬림에게 참회가 필요하지 않는 순간은 없습니다. 왜냐하면 인간은 본성상 잘못을 저지르게 되어 있고 따라서 우리는 실수를 할 때마다 하나님께 용서를 구하고 그분께 참회해야 합니다.
진정한 참회와 그 조건은 무엇인가?
불신, 또는 하나님과 동일한 존재를 두는 행위(쉬르크) 등 기존의 죄로부터 참회가 받아들여지기 위해서는 다음 조건을 만족해야 합니다 :
1- 다시는 그 죄를 반복하지 않음 :
죄를 계속 반복하면서 실시하는 참회는 성립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진정으로 참회한 후에 다시 그 죄를 범했다면 이전의 참회가 무효가 되지는 않으며 다시 새로운 참회를 해야 합니다.
2 - 이전의 죄에 대한 후회 :
참회하는 자가 자신의 죄에 대해 후회하지 않고 슬퍼하지도 안타까워하지도 않는 경우는 상상
할 수 없습니다. 자신의 죄에 대해 남들에게 이야기하고 보란 듯이 그 죄를 드러내는 자는 후회하는 자로 간주되지 않습니다. 선지자ﷺ께서 말씀하셨습니다 : "후회는 참회라."
(이븐 마자가 수집한 하디쓰)
3 - 다시는 그 죄를 짓지 않겠다는 결심 :
참회 이후에 다시 그 죄로 돌아가겠다고 의도하는 자의 참회는 성립되지 않습니다.
하나님은 그분 종들의 회개 함을 받아 주사 죄를 용서하여 주시며 너희가 행하는 모든 것도 알고 계심이라 <42:25>
진정한 결심을 위한 발걸음
? 사정이 무엇이든 결과가 어떻든 간에 단 한 순간이라도 다시는 그 죄를 반복하지 않겠다고 자신과 약속해야 합니다. 선지자ﷺ께서 말씀하셨습니다 :
"세 가지 조건을 만족하는 자는 신앙의 달콤함을 맛볼 것이라." 그 중 한가지를 다음과 같이 언급하셨습니다 : "하나님께서 불신으로부터 그를 건져주신 후, 다시 불신으로 돌아가는 것이 마치 불구덩이에 던져지는 것만큼 혐오스런 것이라 느끼는 것."
? 자신의 신앙이 약해지거나 죄를 짓는 원인이 될 수 있는 친구나 장소로부터 멀어져야 합니다.
? 죽음이 도래할 때까지 흔들리지 않고 종교를 실천할 수 있게 해달라고 하나님께 많이 기도해야 합니다. 그 어떤 문장이나 언어로도 기도가 가능하며 꾸란과 순나에 언급된 구절은 다음과 같은 것이 있습니다 :
* "오, 저희들의 주님이시여! 당신께서 저희들을 인도해주셨으니 그 후에 저희들의 마음을 어긋나게 하지 말아 주십시오." (꾸란 제3장 8절)
* "오, 마음을 움직이는 분이시여! 저의 마음이 당신의 종교에 대한 확고함으로 가득할 수 있게 해주십시오."
(앗-티르미디가 수집한 하디쓰)
주여! 저희는 주님을 믿으라라는 믿음의 부름을 듣고 믿었나이다
주여! 저희의 죄를 사하여 주옵시고
저희를 속죄하여 저희가 의로운 자들과 함게 하도록하여 주소서! <3:193>
참회 이후에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
진정으로 참회하고 뉘우친다면, 하나님께서는 그의 죄가 얼마나 크고 막중한지에 상관없이 모든 죄를 용서하여 주십니다. 그분의 자비는 모든 것을 아우릅니다.
지고하신 그분께서 말씀하셨습니다 :
"말하라 : '자신에 대해 도를 지나쳤던 오, 나의 종복들이여! 하나님의 자비에 대해 체념하지 말라. 실로 하나님께서는 모든 죄를 용서해주시노라. 진실로 그분은 너그러이 용서하는 분이시며 가장 자애로우신 분이시라."
(꾸란 제39장 53절)
진실된 참회 후에 무슬림에게는 더 이상 죄가 존재하지 않으며 더 나아가 하나님께서는 정직하고 겸손해하며 진실되게 후회하는 자에게 특별한 보상을 마련하셨습니다. 즉, 그분께서는 그의 죄를 선행으로 바꾸는 것입니다. 찬미받으실 그분께서 말씀하셨습니다 :
"뉘우치고 믿고 선행을 하는 자는 예외로 그러한 자들에 관해 하나님께서는 그들의 악행을 선행으로 대체하실 것이라. 그리고 하나님은 너그러이 용서하시는 분이시며 가장 자애로우신 분이시라."
(꾸란 제25장 70절)
따라서 우리는 참회하면서 더 이상 사탄의 올가미에 빠져들지 않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아 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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